[공고 제2021-0386호]
2021년 콘텐츠 스타트업 해외 마켓 (온라인마켓) 참가기업 모집 (1차)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경쟁력 있는 국내 융복합 스타트업 콘텐츠를 해외에 적극 소개하고,
유망기업의 글로벌 확장을 견인하고자 아래와 같이 해외마켓 참가사 모집(1차 모집)을 진행하오니,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랍니다.
□ 사업개요
- ㅇ 사업목적 : 경쟁력 있는 국내 융복합 스타트업 콘텐츠를 해외에 적극 소개하고, 유망기업의 글로벌 확장을 견인
- ㅇ 사업내용
- - 스타트업 글로벌 마켓 참가지원 : 온라인 마켓 참가 및 IR강화 및 현지 프로모션 위한 사전 프로그램
※ 온라인 마켓 참가 : 3개 마켓
※ IR 지원 프로그램 : 기업의 (온-오프) IR컨설팅을 통한 피칭 역량강화 및 해외 판로 개척 지원
□ 모집개요
- ㅇ 지원대상 및 조건 :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콘텐츠 기반 국내 스타트업
- -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 경우, 관련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기업 또는 이전 소셜벤처 지원사업에서 지원받는 내역이 있는 경우 참가 가능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으로부터 인증 또는 소셜벤처 기업 대상 정부지원 받은 이력(3년 내)이 있는 경우 등- ※ 콘텐츠 창작과정에 혁신적인 요소를 더하여 산업적으로 새롭게 접근하는 스타트업
문화콘텐츠(방송·영상, 게임, 만화, 애니, 캐릭터, 음악, 패션 등 KOCCA 지원장르), 문화예술(공연, 전시, 전통문화, 디자인 등), 융복합 콘텐츠(광고, 플랫폼, VR·AR 등), 헬스케어, 뷰티 등 문체부 지원영역 - ※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 여부
고용노동부 등으로부터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거나 임팩트 투자기관, 해외 사회적 은행을 비롯해 기보, 신보, 산업은행 등 소셜벤처 관련해 창업지원 선정되어 증빙할 수 있는 증명서 및 확인서가 있는 경우, 이밖에 UN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제시된 문제 해결 비즈니스를 갖고 있는 스타트업
[지원자격]
- ①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콘텐츠 스타트업
- ② 신청일 기준 MVP(최소기능제품) 보유
- ③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진출권역 중 한 곳에 진출(투자유치, 현지법인설립 등) 의지가 확고한 팀
- ④ 영어(또는 진출국가 현지어)로 피칭 가능한 팀
- ⑤ 주요 경영인(대표, 이사, 공동설립자) 중 1명이 프로그램 주요 과정에 참여 가능한 팀
- ⑥ 국내 또는 진출권역에 법인이 설립 및 준비 중인 스타트업
- ⑦ 설립일로부터 7년 미만이여야 함
* 단순 (온라인) 마켓만 안 되며, 사전 프로그램 80% 이상 참가해야 함 - ※ 신청 제한 대상
- 단순 시장조사, 컨퍼런스 참가 등
- 당해연도 타 지원 기관으로부터 해당 마켓에 대한 참가 지원을 받은 경우(중복 참여 불가)
- 신청한 업체가 직접 행사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 및 타사(해외 현지법인, 대리점, 에이전트 등)만 참가하거나, 신청서상 명기되지 않은 타사와의 공동참가
- ㅇ 신청기간 : ~ 5. 14(금) 18:00까지
구분 | 마켓/장소 | 개최시기 | 행사성격 | 분야 |
---|
유럽 | 1 | Slush | 온라인 (6~9월) | - ㅇ 유럽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컨퍼런스
- ㅇ 74개국 1,400여개의 스타트업 참가 규모
- ㅇ 17년 4개사(기업자율) 18년~20년 8개 내외 참가
| 게임/ 융복합 |
---|
(06.01-9.31) | - ㅇ 약 100일간 온라인 플랫폼에서 기업과 VC간 네트워킹 자리 마련
|
아시아 | 2 | TECHINASIA | 온라인 (10.19~22) | - ㅇ 매년 싱가포르/도쿄/자카르타에서 개최되는 기술/융복합 컨퍼런스
- ㅇ 6천여명이 참가하며, 250여명의 투자가 참가
※ 피칭경진대회 필수 참가
| 게임/ 융복합 |
---|
(09.15~10.19) | - ㅇ 피칭경진대회 우수 성적을 위한 집중 지원 추진
|
중동 | 3 | Step Saudi | 온라인 (11월중) | - ㅇ ‘스타트업’, ‘기술’, ‘미래’ 등을 키워드로 중동(사우디아라비아)의 관련기업들과 젊은 기업인들이 참가하는 중동권역 스타트업 마켓
- ㅇ 300개 이상 스타트업 참가, 7천여명이 방문하는 행사
※ 피칭경진대회 필수 참가
| 스타트업/ IT |
---|
(09~10월중) | - ㅇ 피칭경진대회 우수 성적을 위한 집중 지원 추진
|
※ COVID19 장기화 등 대내외 환경 변화 등에 따라 마켓 지원 내역 변경이 발생할 수도 있음
□ 세부내용
- ㅇ 지원내용
- - 마켓참가를 위한 ①참가비 ②피칭 영상제작(5분내외) ③피칭멘토링 ④사후비즈니스 지원 (온라인) ⑤브랜딩에이전시 연계 홍보 지원 등
지원구분 | 지원 세부사항 |
---|
마켓 참가비 | ㅇ (참가비) 마켓 참가안내 및 주요 프로그램 활용 방안 및 이전 우수사례 등에 대해 교육 및 안내 |
피칭 멘토링 | ㅇ (피칭 교육) 경쟁피칭 행사 참가 및 1:1 IR 위해 피칭교육 추진 ㅇ (피칭 멘토링) 국내·외 투자자 등 전문가를 통한 피칭 멘토링 |
피치덱 영상제작 | ㅇ (피칭영상제작) 원활한 IR 촉진을 위해 기업별 피칭 영상(5분내외) 제작(영문), 이를 현지 VC 및 AC에 사전 배포함으로써 온라인마켓 참여를 촉진 |
사후 지원 | ㅇ (사후비즈니스 지원) 마켓 참가 뒤 현지 VC 및 관련(공공)기관과 지속적으로 팔로업 지원 추진 |
홍보 강화 | ㅇ (현지브랜딩에이전시 활용) 기업별 진출 시장 수요자 반응(데모) 등을 위해 현지 브랜딩에이전시 연계한 홍보(채널)활용 지원 |
뉴미디어 마케팅지원 | ㅇ (메타버스 내 가상 부스 운영) 마켓별 참가기업 대상 (ex) 제페토 환경 내 쇼케이스 부스 참가 기회 마련 ( ※ 기업의 제품/서비스 현황에 맞게 별도 선별해 지원 예정) |
※ 사전프로그램 참가는 필수이며, 피칭경진대회 및 해외 IR 고도화 등을 위해 참가사는 위 프로그램을 참가해야 함 - - 국내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지원
※ 컨설팅 프로그램(안)NO. | 프로그램 |
---|
1 | 기업별 비즈니스 모델 및 IR 피칭 피드백 -IR 피칭 구조 및 투자를 위한 발표 구조- |
2 | 해당 현지 시장 파악 및 성공 전략 강의 -글로벌 스타트업 성공사례- |
3 | 개별 1:1 or 그룹별 피칭 교육(1회 이상 실시 예정) |
※ 해외 규격인증, 피치덱(Pitch deck) 작성, 비즈니스 모델 보완, 마케팅 컨설팅 등 - - 추진 운영사항
참가기업 선발 | → | IR 및 피칭 검토 (온라인) | → | 마켓(피칭)프로그램 참가준비 | → | 마켓참가 및 성과 제출 |
---|
마켓별 8~12개사 선정 | 기업별 IR/피칭 분석 및 피드백 (피칭영상제작 등) | 마켓별 프로그램 신청 및 사전프로그램 지원 | 성과취합 및 우수기업 22년 참가 혜택 지원 등 |
□ 선정방식
- ㅇ 선정방식 : 평가위원회 개최를 통한 서류 및 발표평가 실시
※ 현지 비즈니스 활용 등을 고려하여 회사/콘텐츠 소개 발표(5분 이내) 평가 진행
※ 신청기업 수에 따라 서류 및 발표평가를 동시 진행할 수 있음
※ COVID19에 따라 발표평가 등은 화상평가로 진행될 수 있음- - 심사일시 : 2021. 5월 말 진행 예정
- - 심사위원 구성(안) : 외부 전문가 7인 구성
- - 평가항목(안)
평가항목(안) | 세부항목 | 배점 |
---|
콘텐츠의 경쟁력 (BM혁신성 등) | - ㅇ 참가사와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참가사 기업현황, 보유 콘텐츠 및 성과 등 종합능력)
| 20 |
- ㅇ 진출시장 분석에 따른 BM의 우수성
- ㅇ 해당 마켓(시장)의 트렌드 부합정도 및 콘텐츠 적합성
※ 임팩트 스타트업 (별도) - ㅇ 콘텐츠를 통해 사회문제해결 및 가치추구의 파급
| 20 |
참가계획 및 목표 (국내 VC‧AC로부터 1:1 사전교육 참가 사항) | - ㅇ 해외마켓 참가 목적 및 목표의 구체성 그리고 이해도
- ㅇ 마켓별 피칭프로그램(대회, 쇼케이스)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 ㅇ 참가신청서 등 제출된 자료의 충실도 및 준비성
※ 임팩트 스타트업 (별도) - ㅇ 국외 진출 및 투자유치 위해 글로벌 IR피칭덱 등 준비 여부
| 30 |
국내·외 투자유치 현황 및 비즈니스 수행능력 | - ㅇ 글로벌 투자유치(계획) 및 콘텐츠 수출실적 등
- ㅇ 마켓 참가 후 투자 유치/수출 달성 계획 및 계획의 구체성
- ㅇ 현지 비즈니스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