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 교과목명 | 개요 | 개설학기 | 시간/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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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구상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과정 (대학생창작) | 미니프로젝트를 통해서 개별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능력을 학습하게 하여, 1인 미디어 분야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익혀서 개인의 콘텐츠 및 브랜딩 역량을 강화 | 1 | 3/3 |
메타버스크리에이터 과정 (대학생창작)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로서 기본 역량을 갖춘 이수생들에 콘텐츠 창작능력을 구비한 신규 수강생을 추가로 모집하여 팀을 구성,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팀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하여, 개인 창작 능력 및 팀프로젝트 수행 능력 습득 | 2 | 3/3 | |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비즈니스아이템 및 서비스기획 | 다양한 아이디어를 견인해내는 방법을 학습하게 하고, 구상된 사업(아이템)에 대한 서비스를 구현하고 발전시켜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2 | 3/3 | |
비즈니스 활용을 위한 데이터사이언스 | 창업 및 경영의 의사결정문제에 대하여 합리적인 이해와 접근을 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해석능력을 학습하기 위해 Orange SW에 대한 활용방법 습득 | 2 | 3/3 | |
사물인터넷과 스마트팩토리 | 학생들이 스마트팩토리 실무자의 관점에서 IoT & Robot 시스템의 문제들을 파악 해결하며 응용 시스템을 기획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 | 1,2 | 3/3 | |
창업준비 | 기술창업 AtoZ | 창업트렌드, 창업 전주기, 창업 생태계, 사업아이템 발굴, 팀빌딩, 자금조달, 사업계획서 작성, 각종 창업경진대회, 예비창업패키지 등 정부지원사업 참가요령 등에 대해 학습 | 1,2 | 3/3 |
오픈소스를 활용한 실전창업 |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각 학과에서 습득한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 아이템을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오픈소스 패러다임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둠. 본 교과목을 통해 다양한 전공지식과 기술을 오픈소스와 융합하여 그 성과를 창업과 비즈니스로 연결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 계획 수립, 전개의 과정 전반을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필수 역량을 갖추게 될 것임 | 1,2 | 3/3 | |
스타트업을 위한 실전 SNS마케팅 (캡스톤) | 다양한 SNS를 활용한 창의적, 과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벤처기업들의 마케팅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제시 | 1 | 3/3 | |
프로그래밍활용 (인공지능 및 데이터분석) | 정보과학적인 시각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시대의 인공지능에 의한 문제해결 능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팀별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인공지능의 시각에 맞추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1,2 | 3/3 | |
지식재산(IP) Start Up | 지식재산의 창출, 보호, 활용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특허경영의 개념을 이해하고 본인의 전공에 적용할 수 있고, 나아가 자기 분야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지식재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는 역량과 함께 취업과 창업의 경력개발에 도움되는 과목임 | 1 | 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