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8.14조회수
9162023-2학기 창업대체학점 인정제
신청안내
★2023-2학기부터 창업동아리실습이 개편됩니다!
| 변경 전(~23년 1학기) | 변경 후(23년 2학기~) |
창업동아리실습 | ⦁15주 동안 실습 진행 ⦁매달 활동보고서 제출(총 4회) ⦁마지막 주에 지도교수 면담 후 학점 부여(P/F) | ⦁15주 커리큘럼 수강 및 실습 진행 ※ 세부 내용 붙임 커리큘럼 참조 ⦁총 2회 활동보고서 제출(중간보고서, 기말보고서) ⦁15주동안 지도교수가 실습활동 점검 및 활동보고서 평가 후 학점 부여(P/F) |
창업기업실습 | ⦁변동사항 없음 |
1. 창업대체학점 인정제란?
가. 창업준비활동(창업동아리활동)과 전공(복수전공 포함)과 관련된 분야의 창업활동(창업기업실습)을 한 학기 동안 활발하게 할 경우 이 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로써, 창업 준비단계인 “창업동아리” 활동과 본격적인 창업 활동단계인 “창업기업실습” 과정 두 가지 중 택일하여 신청 가능
나. 창업대체학점 인정 활동 기준
구분 | 인정기준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인정학점 |
창업동아리 실습 | ① 창업지원단에 등록, 관리되는 동아리 ※ 동아리 내 팀 단위일 경우에도 가능 ② 본교 전임교원이 지도교수로 등록 ③ 2인 이상 10인 이내의 본교 학생으로 구성 ④ 사업계획서, 시작품 등을 지도교수에게 제출하고 평가받아야 함 | 창업동아리실습 | 일반선택 | 한학기 3학점 최대 6학점 |
창업기업 실습 | 전공(복수전공)과 관련된 분야의 창업 단, 실무위가 승인한 경우는 예외허용 | 창업기업 실습 | 전공선택(6학점까지) /일반선택 | 한학기 6학점 최대 18학점 |
※ 대체학점 인정학점은 각 학기당 최대수강학점에 포함 (추가 인정 X)
2. 신청자격
구분 | 자격요건 |
창업동아리 실습 | ① 재학생 ② 창업교과목 (첨부된 신청서 <붙임1>참조)을 3학점 이상 이수한 자 |
창업기업 실습 | ① 2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 ② 창업교과목 (첨부된 신청서 <붙임1>참조)을 6학점 이상 이수한 자 ③ 창업기업의 대표(공동대표 포함) ④ 창업기업의 업종이 전공(복수전공 포함)과 관련된 분야일 것. 첨부된 신청서 <붙임2>업종은 신청불가. 단, 다음의 경우에도 예외적으로 인정 가능 ⑤ 현장실습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전 창업하였을 것 ⦁창업 이전일 경우에는 창업 계획, 추진정도 등을 실무위에서 심의하여 허용 가능하나 학기 시작(개강일) 이전까지 창업을 완료해야 함 |
3. 신청기간 및 방법
가. 신청기간: 2023. 8. 14.(월) ~ 9. 1.(금) 12:00까지
나. 신청방법: 첨부된 신청서 및 첨부서류*를 작성하여 창업지원단으로 방문제출
(창업지원단 위치: 벤처관 409호)
*창업기업실습: 사업자등록증(법인은 법인 등기부등본 사본), 창업기업 소개서 및 사업계획서(양식 1-2), 성적증명서**, 사유서(해당자만) *창업동아리실습: 창업동아리 소개서 및 실습계획서(양식 2-2), 성적증명서**, 사유서(해당자만) **성적증명서: '창업교과목' 표시한 후 제출 |
4. 진행절차
창업대체학점 인정제 실습 신청서 제출 | ▶ | 신청학생 자격검토 | ▶ | 지도교수 배정 | ▶ | 공문발송 (창업지원단→학사팀) | ▶ |
|
|
|
|
|
|
|
|
수강신청(학사팀) | ▶ | 15주 커리큘럼 수강 및 실습활동 진행 | ▶ | 활동보고서 제출(2회) | ▶ | 지도교수의 점검 (실습활동 및 보고서) 후 학점 인정 |
|
가. 창업동아리실습
1) 창업대체학점인정제 실습 신청(학생 → 창업지원단)
※ 창업동아리실습의 경우 학과장 승인 불요
2) 신청학생 자격검토(창업지원단)
3) 지도교수 배정(창업지원단) → 교과목 수강신청(학사팀)→ 수강신청 내역확인(학생)
4) 지도교수의 지도 편달에 따른 커리큘럼(15주) 수강 및 실습활동 진행
- 학기 중 2번 활동보고서(중간보고서, 기말보고서) 제출
- 제출한 사업계획서 대비 사업실적보고서 및 증빙자료를 창업지원단으로 메일 제출
5) 수강신청 취소기간(9.18.~9.22.)에 실습을 포기할 경우 수강 취소 가능
6) 평가방법: 지도교수의 15주 실습 활동 점검 및 활동보고서(중간보고서, 기말보고서) 평가 후 학점 부여(Pass/Fail)
창업대체학점 인정제 실습 신청서 제출 | ▶ | 신청학생 자격검토 | ▶ | 지도교수 배정 | ▶ | 공문발송 (창업지원단→학사팀) | ▶ |
|
|
|
|
|
|
|
|
수강신청(학사팀) | ▶ | 실습진행 (15주) | ▶ | 매달 성과보고서 제출(4회) | ▶ | 평가(지도교수 점검) 후 학점인정 |
|
나. 창업기업실습
1) 창업대체학점인정제 실습 신청(학생 → 창업지원단)
※ 창업기업실습의 경우 제출 전 본인 학과의 학과장 승인 후 제출
2) 신청학생 자격검토(창업지원단)
3) 지도교수 배정(창업지원단) → 교과목 수강신청(학사팀)→ 수강신청 내역확인(학생)
4) 15주 동안 실습 진행(학생 → 창업지원단)
- 매달 활동보고서(성과보고서) 제출(총 4회)
- 제출한 사업계획서 대비 사업실적보고서 및 증빙자료를 창업지원단으로 메일 제출
5) 수강신청 취소기간(9.18.~9.22.)에 실습을 포기할 경우 수강 취소 가능
6) 평가방법: 마지막 주에 지도교수 최종 평가(면담) 후 학점 부여(Pass/Fail)
5. 문의처 : 02-828-7482 / yebak@ssu.ac.kr
2023. 8. 11.
숭실대학교 창업지원단
이전글
서울시 캠퍼스타운 2단계 사업 재선정 24~26년 총45억 수주2023.08.10다음글
[SBA] Try Everything 2023 「창업버스킹」2023.08.21